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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와 정보

5G 허위 과장 광고

현실에선 품질 논란이 뒤따르는 5G가 광고에선 혁신기술로 칭송받고 있다며 시민단체가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8일 참여연대는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신사들이 5G와 관련해 허위·과장광고를 하고 있다며 조사를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오후 통신3사를 대상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표시광고법 위반 신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참여연대는 통신사들이 광고를 통해 5G를 이용하면 마치 최첨단 미래의 삶으로 변화할 것처럼 과장했고 전국에서 5G를 이용할 수 있는 것처럼 홍보했으며 가상·증강현실(VR·AR) 콘텐츠가 5G 전용 콘텐츠인 것처럼 오해하게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조형수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장은 “5G 상용화 초기에 기지국 수는 LTE 대비 한참 모자랐고, 이론상 속도를 제대로 구현하려면 3.5㎓뿐만 아니라 28㎓ 대역 구축도 필요하다”면서 “5G 특화서비스처럼 홍보된 VR·AR도 실제 LTE·와이파이로도 이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통신사들은 공정위 판단을 기다리되 부족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선해나가겠다는 입장입니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분야의 특성상 IT 기업들의 광고는 해당 제품과 기술로 인해 달라질 미래상을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인 내용 중 하나”라며 아쉬움을 내비쳤습니다.

그리고 다른 통신사 관계자는 “5G 전국망 구축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통신사들도 대리·판매점을 통해 가입 시 관련 정보를 고지해오고 있다”면서 “간혹 유통망에서 제대로 안내하지 않고 불완전 판매를 하는 문제가 있긴 하지만 이는 광고와는 또 다른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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